한국언어연구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세요. 지난 6월 17일에 개최된 한국언어연구학회 정기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추대된 제주한라대학교 고용진입니다.
우리 학회는 1993년에 창립된 이후, 30년간의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학술논문집 <언어학연구>를 28권 2호까지 발간하는 등, 언어학 전반적인 분야의 연구와 연구자간의 교류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왔습니다. 언어학 전반적인 분야와 동아시아 한, 중, 일 및 영미권 지역의 언어학과 언어교육, 지역어인 제주어를 연구하는 연구자들로 구성되어 학제 간 연구를 꾸준히 도모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하와이, 시드니, 울란바토르, 오키나와, 오사카, 치바, 베이징, 타이베이 지역 연구자들의 참여 확대로 다양한 지역을 아우르는 언어학, 언어교육 학회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런 업적은 그동안 학회를 위해 애써 주신 전임회장, 전임 임원, 회원들이 함께 이룩한 큰 성과입니다. 특히, 지난 4년간 학회 발전을 위하여 헌신하신 김중섭 전임 회장님과 임원진, 그리고 학회에 대한 관심과 배려로 협조해 주신 회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신임 회장으로서 제 능력은 부족합니다만,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앞으로 2년간 한국언어연구학회를 잘 이끌어 가고자 합니다.
무엇보다 회원의 확충과 논문집의 내실화에 주력하겠습니다. 필자들을 다변화하는 것은 물론이고 젊은 연구자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학문의 장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한국언어연구학회라는 학회의 이름에 걸맞게 다양하고도 특성화된 연구를 실천할 수 있도록 풍부한 기획의 장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학회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언어학연구>를 연 3회 발간하고 있으며, 전국학술대회 및 각종 세미나, 회원 상호 간의 학술적 교류 등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사업은 충실히 계승해 나갈 것입니다. 나아가 다른 학회나 기관과의 교류확대 및 공동연구 프로젝트 활성화 등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진행해 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하시는 연구 활동에 큰 발전과 성과가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3년 9월 1일
한국언어연구학회 회장 고용진